728x90
반응형
Singleton 패턴
singleton은 '단독 개체', '독신자'라는 뜻 말고도
'정확히 하나의 요소만 갖는 집합' 등의 의미가 있다.
singleton 패턴은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으로서 특정 클래스의 객체가
오직 한 개만 존재하도록 보장한다.
즉 클래스의 객체를 하나로 제한한다. 프로그램에서 이런 개념이 필요할 때는 언제일까?
프린터 드라이버의 예를 들어보자.
여러 컴퓨터에서 프린터 한 대를 공유하는 경우,
한 대의 컴퓨터에서 프린트하고 있을 때 다른 컴퓨터가 프린트 명령을 내려도
현재 프린트하는 작업을 마치고 그다음 프린트를 해야지
두 작업이 섞여 나오면 문제가 될 것이다.
즉 여러 클라이언트(컴퓨터)가 동일 객체(공유 프린터)를 사용하지만
한 개의 객체(프린트 명령을 받은 출력물)가 유일하도록 상위 객체가 보장하지 못한다면
singleton 패턴을 적용해야 한다.
이처럼 동일한 자원이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객체가 불필요하게
여러 개 만들어질 필요가 없는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왜? 너무 많은 요리사가 스튜를 망치고
절대적으로 하나만
만드는 방법
'정적'키워드를 완전히 이해
-생성자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클래스의 객체를 정적 멤버 변수로 선언
물론이 개체에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클래스 내에서 클래스 자체 인스턴스 인스턴스화
-객체에 접근 할 수있는 정적 메소드 제공
static의 이해
728x90
반응형
'개발 관련 정보 > 디자인패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Immutable 패턴 / Flyweight 패턴 (0) | 2023.03.27 |
---|---|
6-2.Instance 패턴 (0) | 2023.03.24 |
5.facade 패턴 (0) | 2023.03.21 |
4-2.Prototype 패턴 (0) | 2023.03.17 |
4-1.RMI란 (1) | 2023.03.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