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디자인패턴 1탄
디자인패턴이란?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있어 초식이 되는 코딩방식
"초식"이란 말을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이 말을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은 해석이 달려 있습니다.
초식(招式) - 무협물에서 공격이나 방어를 하는 기본기술을 연결한 연속동작
다시말해 어떤 권법을 구사하는데 있어 핵이 되는 연결된 동작들을 정리하여
그 이름을 부여해 놓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식 1 : 양손으로 얼굴 가리기 + 숙이거나 앉기 + 주먹으로 옆구리 공격
(주로 주먹으로 공격해 오는 상대에게 쓰면 좋음)
초식 2 : 한걸음 뒤로 물러나기 + 양손으로 얼굴 가리기 +
재빨리 다가가기 + 주먹으로 얼굴 가격하기
(주로 발로 공격해 오는 상대에게 쓰면 좋음)
이런 초식의 개념이 어느 분야든 꼭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초식 1, 초식 2 란 대명사를 사용하지 않으면 서로간에 커뮤니케이션을 할때
저 긴말들을 매번 읆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힘이 들겠죠?
둘째, 단순 대명사의 역활외에 저 초식을 이용할 경우 문제해결이 간결해 지고 쉬워진다는
얘기입니다. 즉 검증된 문제 해결방법을 공식처럼 만들어 놓고 그때 그때 대입해 쓰면
상황에 맞게 빠르고 적절하게 대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프로그래머 세계에서 디자인 패턴이란 위에서 말한 초식과 유사합니다.
소프트웨어개발 과정에서 발견된 설계의 노하우를 정리하여 붙인 이름이며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검증된 해결책을 의미합니다.
***** 디자인 패턴 종류 *****
[Creaational patterns]
-Abstract Factory
-Builder
-Factory Method
-Object Pool
-Prototype
-Singleton
[Structural patterns]
-Adapter
-Bridge
-Composite
-Decorator
-Facade
-Flyweight
-Private Class Data
-Proxy
[Behavioral patterns]
-Chain of responsibility
-Command
-Interpreter
-iterator
-Mediator
-Memento
-Null Object
-Observer
-State
-Strategy
-Termplate method
-Vis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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