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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phi Tip/컴포넌트

델파이 컴포넌트(Component) 1편

by MonoSoft 2023.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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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컴포넌트(Component)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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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에서의 컴포넌트(Component)는

재사용 가능한 UI 요소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컴포넌트는 시각적인 디자인 요소와 그에 대한 동작 및 속성을 포함할 수 있으며,

델파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델파이의 컴포넌트는 시각적인 요소를 담당하는

시각 컴포넌트(Visual Component)와 비시각적인 요소를 담당하는

비시각 컴포넌트(Non-Visual Component)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시각 컴포넌트(Visual Component)

 

시각 컴포넌트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일부를 구성하는 요소로,

폼(Form) 위에 배치되어 시각적으로 표현됩니다.

 

버튼, 레이블, 리스트 박스, 텍스트 상자 등과 같은

UI 컨트롤들이 시각 컴포넌트에 해당합니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벤트를 발생시키고,

사용자 입력을 받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시각 컴포넌트는 폼 디자이너에서 시각적으로 배치하고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시각 컴포넌트(Non-Visual Component)

 

비시각 컴포넌트는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으며,

보조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델파이 객체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 타이머, 파일 다이얼로그 등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요소가 비시각 컴포넌트에 해당합니다.

 

비시각 컴포넌트는 주로 코드에서 생성하고 속성을 설정하며,

런타임 동안 애플리케이션의 동작에 관여합니다.

 

델파이의 컴포넌트는 개발자가 직접 만들거나,

델파이에서 제공하는 표준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개발자들이 만든 컴포넌트를 가져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을 갖기 때문에, 같은 컴포넌트를

여러 폼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는 델파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서

생산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컴포넌트의 시각적 디자인과 동작을 사용자가 직접 조작하고,

필요에 따라 커스터마이즈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어떻게 시작하지?

처음 컴포넌트를 만드려는 분들이 가장 막막해 하는

부분이 바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것입니다.

 

컴포넌트를 쉽게 만들어 주는 여러가지 툴이

나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툴의 사용법을 배우는 것보다는

정석(?)대로 시작하는 것이 더 나을듯 합니다.

 

델파이 프로그래밍에 익숙하다면 컴포넌트의 제작도

그리 어렵지 않게 할수 있을테니깐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ㄱ) 'File'메뉴의 'New...'를 선택하면 'New Items'라는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여러개의 탭이 있는데 이중에서 'New'텝에 있는 'Component' 를 선택하고 'OK'버튼을 누릅니다.

 

ㄴ) 'Component'메뉴의 'New Component...'를 선택합니다.

 

ㄱ)이나 ㄴ)중 편한쪽으로 택해서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New Component'창이 뜨게 되는데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가장위에 'Ancestor type:'이 보이는 군요..

 

말그대로 자기 조상을 고르는 것입니다.

만들고 싶은 컴포의 기능과 가장 유사한 기능을 갖는 조상을 고르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작업이겠지요.

 

한번 조상을 잘못 선택하면 두고두고 후회를 하게 되니깐요..

조상을 고르는 방법은 뒤로 미루고 우리는 TButton을 조상으로 삼아 봅시다.

 

델파이를 하면서 가장 익숙한 컴포넌트일테니깐요..

 

컴보박스에 'TButton'이라고 직접 입력을 하거나 컴포넌트를 열어서 고를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무사히 따라하셨다면 'Class Name:'이란 놈

옆에 'TButton1'이라고 쓰여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바로 우리가 만드는 컴포의 이름을 말하는 것 이지요.. 이름은 'TMyButton'이라고 합시다.

 

그다음은 'Palette Page:'를 작성해야 하는 군요..

 

델파이에서 컴포넌트를 고르는 부분있죠?

 

'Standard', 'Additional', 'Win32',... 바로 이들 팔레트의 이름을 정해주는 것입니다.

한글도 가능하니 편하신데로 이름을 넣으세요.. 저는 'C쟁이네'라고 넣겠습니다.

 

다음은 'Unit file name:'를 봅시다.

이부분도 델파이가 알아서 작성을 해주는데 '....\MyButton.pas'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버튼을 눌러서 원하는 데로 바꿀수 있습니다.

 

'Search Path:'는 델파이가 알아서 바꿔주니 굳이 바꾸실 필요는 없으리라 봅니다.

 

끝으로 'Install...' 버튼을 누르면 'Install'창이 뜨게 됩니다.

 

다른 컴포넌트를 설치하면서 많이 보아왔을 겁니다.

 

'OK'버튼을 누르면 'MyButton.pas'라는 유닛을 만들어주고 컴포의 설치까지 해줍니다.

 

 

2편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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