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 기본 문법
//******************************* 변수 선언
var a: Int = 10
a = 20
println(a)
//******************************* 상수 선언
val b: Int = 10
//b=20 //오류
//******************************* 함수
fun greet(str: String) {
println(str)
}
greet(str = "안녕합니까?")
//또는
fun greet2(str:String) = println(str)
greet2( str="안녕합니까2")
fun something() : String {
return "hello"
}
//******************************* 기본자료형
var aa = 10
var bb = 10L
var cc = 10.0f
var str = """안녕하세요
|저는 김원호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줄바꿈정상
|#
|###
|####
""".trimMargin()
println(str)
//******************************* 문자열 비교
var str1 = "hello"
if (str1 == "hello"){
println("안녕")
} else {
println("안녕하세요")
}
//******************************* 문자열 템플릿
var tableName = "User"
var sql = "CREATE TABLE $tableName"
var sql1 = "CREATE TABLE ${tableName}붙이기"
println(sql)
println(sql1)
//******************************* 배열
var numbers : Array<Int> = arrayOf(11,22,33,44,55)
println(numbers[0])
var number1 = arrayOf(1,2,3,4,5)
number1[0] = 5
println(number1[0])
//******************************* if문
var a = 10
var b = 20
//일반적인 방법
var max = a
if (a < b)
max = b
if (a > b ) {
max = a
} else {
max = b
}
println(max)
var max1 = if (a < b) a else b
println(max1)
//******************************* when 문(스위치 없어지고생김)
val x = 8
when (x) {
1 -> println("x == 1")
2,3 -> println("x == 2 or x ==3")
in 4..7 -> println("4부터 7사이")
!in 8..10 -> println("8부터 10 사이가 아님")
else -> {
println("x는 1이나 2가 아님")
}
}
val number = 1
val numStr = when (number % 2) {
0 -> "짝"
else -> "홀"
}
println(numStr)
val number1 = 0
fun isEven(num : Int) = when (num % 2){
0 -> "짝"
else -> "홀"
}
println(isEven(number1))
//*******************************for문
//1~3출력
for (i in 1..3) {
println(i)
}
//0~10까지 2씩 증가하며 출력
for (i in 0..10 step 2) {
println(i)
}
//10부터 0까지 2씩 감소하며 출력
for (i in 10 downTo 0 step 2) {
println(i)
}
//배열 for문
var numbers = arrayOf(1,2,3,4,5)
for (num in numbers) {
println(num)
}
//함수 for문
val nums = listOf(1,2,3,4,5,6,7,8,9,10)
nums.forEach{println(it)}
nums.filter { it % 2 == 0 }.forEach{println(it)} //2의 배수만 나옴 필터링
//*******************************while문
var x = 10
println(x)
while(x > 0) {
x--
println(x)
}
//do while
var i = 10
do {
i--
println(i)
} while(i > 0) 문 (스위치문은 없어지고 생김)
'Kotlin > Kotlin 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 기본 문법 3 (0) | 2022.05.26 |
---|---|
코틀린 기본 문법 2 (0) | 2022.05.25 |
코클린 Companion object / object (0) | 2020.12.31 |
코틀린 POJO 데이터 클래스 (0) | 2020.12.31 |
안드로이드이 문법강의2편 람다식 (0) | 2020.12.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