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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phi/Delphi란?

Delphi란....

by MonoSoft 2021.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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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phi란....

 

< 볼랜드 델파이의 소개 >

 * 델파이가 지원하는 개발 환경

- 윈도우즈/윈도우즈 95 ( OS/2 버전도 출시예정이라고 한다.)

- 클라이언트/서버

- 단일 데이터베이스 또는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 그래픽, 비주얼, 멀티미디어 환경 ?

 

* 델파이의 특징 ?

- 델파이로 만들수 없는 프로그램은 없다. 즉 C나 C++ 또는 데이타베이

스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델파이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볼랜드의 유명한 오브젝트 파스칼이다.

상속성, 캡슐화, 다형성등 완벽한 객체지향 언어를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일반 프로그램은 물론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작성할 수 있다.

사실 지금까지 출시된 대부분의 개발툴들은 나름대로의 전문성을 가지

태어 났다. 그래므로 폭스프로 for Win이나 dBase for Win, Paradox

for Win, Access 등의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 개발툴을 가지고 일반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은 자명한 일이다. 또한 C++

이나 Pascal등등의 일반 어플리케이션 개발 툴로 데이타베이스 어플리

케이션을 작성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이 너무나 많고 험난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델파이는 두마리의 토끼를 한꺼번에 잡고야 말았다. 델파이를

사용하면 일반 어플리케이션은 물론이고 데이타베이스 어플리케이션을

아주 쉽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어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든지 전혀

손색이 없는 빠른 속력과 막강한 성능을 자랑한다.

 

- 분당 35만줄을 컴파일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볼랜드 오브젝트

파스칼 컴파일러를 탑재하였고 링크 속도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비사용 객체/코드를 자동 제거하는 볼랜드의 스마트 링커를 제공한다.

또한 내장된 자동 MAKE 기능이 있어서 자동으로 파일을 컴파일 링크

하여 주며, 선택적으로 컴파일도 가능하다.

 

- 시스템 사양을 최저로 낮추는데 성공하였다. 386에 램이 6메가만 있다

면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 현재 본인은 386DX 33Mhz에 램 8메가를

사용하는데 델파이를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을 못느끼고 있다. 물론

방대한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려면 시스템 사양이 조금 높아야 하는

것은 지당한 일이다.

 

- 매우 편리한 비주얼 개발환경을 지원하여 아주 쉽고 편리하게 폼과

메뉴 등등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마우스로 선택만

하여 작성할 수 있다.

 

- 막강한 기능의 소스코드 에디터를 제공한다. Brief스타일도 지원한다.

 

- 매우 편리한 OBJECT BROWSER를 제공하여 현재 프로그램의 모든 오브

젝트를 참조하며 관리할 수 있다.

 

- 런타임 라이브러리가 전혀 필요없는 독립 .EXE 파일을 생성하여 빠른

실행을 보장한다. (인터프리터 p-code 방식보다 10-20배 빠른 실행

속도를 자랑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따로 만든 .DLL파일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단지 .EXE 파일만

최종 사용자에게 배포하면 된다. 또한 생성되는 .EXE파일은 최소크기

로 최적화되어 생성된다.

 

- C++, dBASE, Paradox, Visual Basic, PowerBuilder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DLL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델파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도 자신이 만들어 추가할 수 있다.

 

- 방대한 윈도우즈 API를 지원한다.

 

- 볼랜드의 막강한 컴파일러와 링커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코드를 생성

한다.

 

- 코프로세서를 지원하며 코프로세서가 없을 때는 애뮬레이트하여 준다.

 

- 커맨드라인 컴파일러와 MAKE도 제공한다.

 

- 내장 어셈블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지원 환경

 

- 윈도우즈 3.1 지원 네트워크

- OS/2 2.1

- 노벨 네트웨어

- 윈도우즈 웍그룹 3.11

- 윈도우즈 NT 3.11?

 

< 델파이의 설치 >

 

델파이는 윈도우용 개발 도구이다. 그러므로 델파이를 설치하기 전에 윈

도우가 실행되어 있어야 한다. 델파이 설치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실행

되며 자동으로 설치 디렉토리를 만들고 윈도우의 프로그램 관리자에

델파이 그룹을 만들어 준다.

1.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았다면 먼저 윈도우를 실행시켜라.

2. 델파이 설치 프로그램 (SETUP.EXE)을 실행시키라. SETUP.EXE파일은

CD 버전일 경우에는 \INSTALL 디렉토리에 있으며, 디스켓 버전일

경우에는 1번 디스켓에 있다.

3. 설치 프로그램이 진행하는 대로 따라가도록 하라.

< 델파이의 실행 >

델파이를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다음 중 한 방법을 통하여 델파

이를 실행할 수 있다.

- 윈도우의 프로그램 관리자에 생성된 델파이 그룹에서 Delphi프로그램

을 더블 클릭한다.

- 윈도우의 파일 관리자에서 \Delphi\Bin 디렉토리에 있는 Delphi.exe

파일을 더블 클릭한다.

- 윈도우의 프로그램 관리자의 [파일/실행] 메뉴를 선택하여 델파이 실

행파일이 있는 경로와 함께 Delphi.exe파일을 선택하거나 쳐 넣는다.

- 윈도우가 실행되어 있지 않은 상태라면, 도스 상태에서 WIN DELPHI라고

타이프하고 엔터를 친다. 이때는 윈도우 디렉토리와 Delphi디렉토리가

도스의 Path에 지정되어 있어야 한다.

< 델파이의 기본 화면 >

델파이를 실행시키면 아름다운 로고가 나타나며 기본화면이 매력적으로

펼쳐진다. 기본 화면에 나타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폼(Form), 컴포넌

트 팔레트(Component palette), 오브젝트 인스펙터(Object Inspector),

코드 에디터(Code Editor), 스피드 바(SpeedBar).

* 폼(Form)

폼은 델파이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포인트가 된다.

델파이를 처음 실행시키면 화면 가운데 "Form1"이라는 제목을 가진 윈

도우가 보이는데 이것을 폼이라고 한다. 폼은 마치 캔버스(Canvas)처럼

그 위에 여러가지 컴포넌트들을 위치시켜 원하는 프로그램을 디자인하

게 된다.

컴포넌트(Component)란 델파이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이며 이 컴포넌트

를 통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된다.

컴포넌트들은 델파이 메인 윈도우의 메뉴바 바로 밑에 오른쪽으로

페이지 탭을 이용하여 배열되어 있으며, 이것을 컴포넌트 팔레트라고

한다. 개발자는 이 컴포넌트 팔레트에서 원하는 컴포넌트를 선택하여

폼에 위치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 폼도 역시 다른 컴포넌트를 포함하고 있는 컴포넌트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폼은 크기를 조정할 수 있고,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도있다. 또한 폼

에는 컨트롤 메뉴, 최대화 최소화 버튼, 제목 막대, 크기 조정가능한

경계선이 있다. 개발자는 이런 것들을 오브젝트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변경시킬 수 있으며, 다른 속성들도 수정할 수 있다.

델파이에서 만들어진 폼은 델파이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할 수 있으며,

.DLL파일로 저장하여 C++, 파라독스, 비주얼 베이직, dBASE, 그리고

파워빌더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델파이는 다음과 같은 여러개의 개발 툴들을 제공하여 보다 생산적으로

폼과 레포트를 생성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양식(Project Templates): 작성하는 프로젝트를 양식으로

저장하여 다음에 다시 사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수

있다.

- 폼 양식(Form Templates): 미리 디자인된 폼을 선택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폼을 만들 수 있으며, 폼을 양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전문가(Project Experts): 개발자 특별하게 지정하여 놓은

설정대로 쉽게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 폼 전문가(Form Experts): 특별히 설정하여 놓은 대로 폼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

* 컴포넌트 팔레트(Component Palette)

컴포넌트란 델파이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개체들이다. 그것들은 어플

리케이션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보이

는 것들의 중에는 대화상자(dialog boxes)와 버튼(buttons)등이 있고,

보이지 않는 것들 중에는 시스템 타이머와 동적 데이타 교환(DDE) 서버

등이 있다.

컴포넌트들은 델파이 메인 윈도우의 메뉴바 바로 밑에 오른쪽으로

페이지 탭을 이용하여 배열되어 있으며, 이것을 컴포넌트 팔레트라고

한다. 컴포넌트 팔레트에는 컴포넌트들이 종류별로 그룹을 이루어 페이

지로 나뉘어 있어 페이지 탭을 이용하여 페이지를 옮겨 다닐 수 있다.

예를 들면, 윈도우의 대화상자들만 들어있는 페이지는 팔레트의 Dialog

페이지이므로 대화상자 컴포넌트를 선택할려면, 먼저 Dialog페이지 탭

을 클릭하여 Dialog페이지로 옮겨가야 한다.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컴포넌트들이 모두 한꺼번에 배열되어 있어 혼란

스러운데 비하여 델파이의 것은 상당히 과학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는 원하는 컴포넌트를 델파이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그

컴포넌트를 컴포넌트 팔레트에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델파이에서 제공하는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컴포넌트 팔레트에 있는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삭제하기 위해서는 컴포

넌트 팔레트에 아무 곳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스피드 메뉴에서 선택하여 할 수 있다.

또한 VBX(Visual Basic Control)와 서드 파티 컴포넌트들도 자유롭게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 한 페이지의 컴포넌트의 수가 많아 한

화면에 모두 표시할수 없을 때는 좌우로 스크롤하게 되어 있어

편리하다.

* 오브젝트 인스펙터(Object Inspector)

델파이를 실행시키면 오브젝트 인스펙터 윈도우는 폼 윈도우의 왼쪽에

그 모습을 나타낸다. 비주얼 베이직의 속성(Property)윈도우와 모양이

흡사하다. 델파이의 오브젝트 인스펙터를 통하여 개발자는 컴포넌터가

폼에 나타나는 모양과 어플리케이션에서 어떤일을 수행할지를 지정할

수 있다. 폼에서 선택한 컴포넌트의 속성과 이벤트(events)가 오브젝트

인스펙터 윈도우에 나타난다.

오브젝트 인스펙터 윈도우에는 2개의 페이지가 있는데 하나는 속성 페

이지요, 다른 하나는 이벤트 페이지이다. 마우스로 페이지 탭을 선택하

여 원하는 페이지를 나타나게 할 수 있다. 속성 페이지에서 컴포넌트의

속성을 설정할 수 있고,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이벤트 핸들러(event

handlers)라고 불려지는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벤트 핸들러란 특별히 만들어진 프로시져(procedure)이다.

# 오브젝트 인스펙터가 항상 화면에 나타나게 하려면, 오브젝트 인스펙

터 윈도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나타난 스피드 메뉴에서

<stay on="" top="">을 선택하면 된다.

@ 오브젝트 실렉터(Object selector)

오브젝트 실렉터란 오브젝트 인스펙터 윈도우의 가장 위에 있는 선택된

오브젝트의 이름과 타입을 보여주는 곳을 말한다. 이곳에서 개발자는

현재 폼에 있는 모든 컴포넌트(폼 자신을 포함하여)의 이름과 타입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오브젝트 실렉터 밑에는 현재 선택되어 있는 컴포넌트나 폼의

속성이나 이벤트와 그 값(value)이 나온다. 그리고 속성 중에서 앞에

+ 표시가 있는 것은 중첩되어 있는 속성이므로 그 속성을 더블 클릭하

면 하위 속성들이 밑으로 나타난다.

* 코드 에디터(Code Editor)

델파이의 코드 에디터는 프로젝트의 모든 코드를 액세스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에디터이다. 코드 에디터는 Brief스타일 편집, 구문에 따

라 다른 글자 색상 지정, 그리고 이론적으로 제한없는 Undo기능을 지원

한다.

또한 코드 에디터 스피드 메뉴를 호출하여 다양한 기능을 코드 에디터

에서 수행할 수 있다. 스피드 메뉴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코드 에디터의

아무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코드 에디터의 막강

한 기능을 만끽하여 보라.

그리고 코드 에디터의 여러가지 설정은 Options/Environment 메뉴에서

에디터 페이지를 선택하여 할 수 있다. 여기서 Brief 스타일 에디팅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열면, 델파이는 자동적으로 소스 코드파일(.PAS)

을 위하여 코드 에디터에 페이지를 생성한다. 특별한 유니트(Unit)의

소스 코드를 보기 위하여는 단지 파일의 페이지 탭을 클릭하면 된다.

* 스피드바(SpeedBar)

스피드바는 델파이 메인 화면의 메뉴의 왼쪽 바로 밑에 위치하고 있

다. 스피드바를 통하여 사용자는 원하는 기능을 아주 편리하고 빠르게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는 스피드바의 아이콘을 추가하거나

삭제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스피드바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스피드바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

타는 스피드 메뉴에서 선택하여 할 수 있다.

< 계속 >

< 델파이를 사용하고 싶으나 사정이 여의치 않으신 분은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두루물의 언어툴란에서 가져왔습니다. //</st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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